화장실에서 손 씻기, 왜 중요한가?
화장실은 세균이 많이 서식하는 곳으로, 볼일을 보고 손을 씻지 않으면 각종 감염병에 노출될 위험이 높습니다.
화장실에 있는 세균들
화장실 문고리, 변기 뚜껑, 변기 레버 등에는 황색포도상구균, A형 간염 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등 다양한 병원성 세균이 존재합니다.
황색포도상구균은 패혈증, 중증 피부감염, 세균성 폐렴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세균입니다. A형 간염 바이러스는 간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음식을 섭취하거나 물을 마시는 과정에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구토와 설사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특히 어린이와 노인에게 위험합니다.
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는 감염병 예방의 가장 기본적인 수단입니다. 손 씻기를 통해 설사 질환의 30%, 호흡기 질환의 20%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올바른 손 씻기는 손에 비누를 묻혀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문지르는 것입니다. 특히 손바닥뿐만 아니라 손등, 손가락 사이, 손끝, 엄지손가락 등을 꼼꼼히 씻어야 합니다.
손을 씻은 후에는 종이 타월로 물기를 닦고, 사용한 타월로 수도꼭지를 잠그는 것이 좋습니다. 손 씻기가 여의치 않을 때는 손소독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화장실에서 손 씻기 실천하기
화장실에서 손 씻기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팁을 참고하세요.
화장실에 들어가기 전에는 손에 비누를 묻혀 씻어줍니다.
볼일을 본 후에는 비누와 흐르는 물로 손을 30초 이상 꼼꼼히 씻습니다.
손을 씻은 후에는 종이 타월로 물기를 닦고, 사용한 타월로 수도꼭지를 잠급니다.
화장실에서 손 씻기를 실천하는 것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을 위한 예의이기도 합니다. 올바른 손 씻기를 통해 건강을 지키고 감염병을 예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