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만 꼬는 다리 양쪽으로 꼬면 골반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

2023. 11. 22. 21:32
728x90
반응형

다리를 꼬는 습관은 흔히 볼 수 있는 자세이지만, 척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다리를 꼬면 골반이 틀어집니다. 편한 쪽 다리만 계속 꼬다 보면 골반이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 다른 쪽 다리를 꼬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양쪽 골반이 모두 틀어지는 결과를 낳기 때문입니다.

골반이 틀어지면 허리에 통증이 생길 뿐 아니라 좌골신경에 스트레스가 지속돼 통증이 발생합니다. 심할 경우 비틀린 척추 탓에 중추신경이 압박돼 근육, 관절, 장기에도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척추측만증, 허리디스크, 이상근 증후군, 발음성 고관절 등 질환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이상근 증후군은 엉덩이 근육 중 하나인 이상근이 부어 통증이 생기는 질환, 발음성 고관절은 엉덩이뼈에서 소리가 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의자에 앉을 때는 다리를 꼬지 말고 엉덩이를 등받이에 완전히 밀어 넣는 게 좋습니다. 무릎은 90도보다 약간 벌어지게 합니다. 허리는 등받이에 기댄다. 발뒤꿈치는 완전히 바닥에 닿게 합니다. 


앉을 때 올바른 자세

다리 꼬는 습관을 없애기가 어렵다면, 발밑에 받침대를 두고 양쪽 발을 번갈아 가며 올리는 등 다른 습관으로 대체했다가 자세를 완전히 교정하면 됩니다.

한편, 바지를 입을 때 두 다리의 밑단 길이가 많이 다르거나, 치마가 한쪽으로 계속 돌아간다면 이미 척추나 골반이 변형됐을 수 있습니다. 다리를 꼬는 자세를 자제하고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몸의 균형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BELATED ARTICLES

more